2017년 5월 17일, Lean Company에서의 UX의 역할, 김찬일 라인플러스 서비스기획 팀장

Lean UX
Lean company에서 UX의 역할

Lean의 사전적 의미는 기름기를 쫙 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기업에서의 불필요함을 빼고 효율성 상승을 의미한다.
프로젝트에서 비용과 시간이 높으면 확신도 올라간다.
파편화 하는 모바일 시장에서는 작고 빠른 형태의 TIME-TO-MARKET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라인도 포함된다.) 빠르게 진행이 되니 전통적인 UX 전문가의 역할이 모호해지고 있는 단점이 있다.(프로토타입, 상세설계-구조화 생략)

단계를 줄이려는 노력 3가지를 뽑자면 아래와 같다.
조직 통폐합
기획 부서를 디자인 부서로 통합
업무 영역의 혼합
UX연구원이 디자인도 하기
디자인이 기획도 하기
디자인이 코딩도 하기
기획 업무 효율화
UX라는 말은 쓰지말기

회사에서 디자이너에게 논리적이고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샘솟는,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며, 디테일도 잘 챙기는, 프로토타이핑 기술도 보유하고, 모든걸 스피드하게 처리하는 사람이기를 바란다.

UX디자인이란 사용자의 니즈를 가장 잘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주는 것이다.(니즈→발산→수렴→발산 →수렴) 최근에는 ‘경영진 -> 서비스/UX 기획자 -> UI 디자이너’ 진행 중이다. UX는 잘 되려면 과제의 목표와 핵심이슈에 대하여 데이터&정보가 필요하다.

확실한 니즈를 알고 싶으면 빨리 만들어서 테스트하거나, 유사한 사례를 참고하거나, 컨텍스트를 충분히 이해하는게 좋다. 판단을 위한 정보에는 발포 후 피드백을 관찰하고, 최근 출몰한 장소를 고려하고, 평소 행태나 패턴을 떠올리는게 바람직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