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9일, Design Works, 주재우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Design Works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주재우 교수

디자인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이번 강연의 주제는 비즈니스와 디자인의 만남이다. 경영학자의 관점에서 디자인을 바라본 경험과 비즈니스 디자인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비즈니스 디자인에서는 디자인 기법과 디자인 사고를 경영에 적용한다.

경영에서 생소하며 어려운, 신기한 방식인 디자인을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 디자인 기법을 적용해 본 경험으로는 학생들의 사고방식이 단기적으로 변화하며 이것을 지속했을 때 장기적 변화를 기대해볼 수 있다. 디자인이 비즈니스에 실제로 효과가 있다(Design Works).

비즈니스 디자인은 어떤 효과를 주는가? 실제 적용 기업의 변화는 새로운 가치 창출과 강력한 아이디어 탐색이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큰 변화는 기업 내에 강력한 고객 관점을 형성했다는 점이다. 이는 공급자에서 수요자 중심으로의 사고 전환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디자인에서 핵심 개념은 3가지 기어다.

기어 1 : 공감을 통한 이해
공감 훈련과 함께 이해관계자 맵을 그린다.
경영에서는 아이디어가 판매될 사람을 이해/분석할 필요가 있다.
때문에 이해관계자맵이 꼭 필요한 툴 중 하나이다.

기어 2 : 콘셉트 만들기
아이디어를 꺼내는 단계로 poems, 프레임워크, 프로토타이핑, 롤플레잉을 활용한다.
만들기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연극을 주로 활용하여 입장 바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기어 3 : 비즈니스 디자인
전략적 비즈니스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시스템을 마련하여 경쟁우위를 점한다.

비즈니스 디자인이 fad일 가능성도 있다. 언제 사그라들지 알 수 없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기업은 디자인 사고가 필요하다. 수평적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데 비즈니스 디자인이 효율적으로, 즐거운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